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한장현입니다.

Saumya Majumder의 [AMP vs Instant Articles – Which One Should You Use?] 를 번역한 글입니다.

구글 AMP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을 비즈니스 관점에서 비교한 내용이며, 기술적인 내용을 깊게 분석하진 않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내용입니다.

저자의 허락을 얻은 후 작성했습니다.




 몇 달 전 구글에서는, 모바일 웹에서 텍스트 컨텐츠를 아주 빠르게 동작시킬 수 있는 AMP(Accelerated Mobile Pages)라는 새로운 문서 표준을 발표했다. 이 표준이 나온 이후로 구글은 이 내용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에는 AMP를 사용하지 않은 웹사이트보다 AMP를 사용한 페이지에 약간 더 높은 점수를 부가하는 검색 알고리즘이 추가되기도 했다. 구글이 이 표준을 밀고 있는 이유는 SEO(Search Engine Optimizing, 검색 엔진 최적화)를 좀 더 개선하기 위한 것이며, 모두가 AMP 표준을 따르게 해서 결과적으로 일반 사용자에게, 특히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느린 지역의 사용자에게도 빠른 속도의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구글이 이런 제안을 하지 않았다면, 아무도 많은 시간을 들여서 모든 페이지를 AMP와 호환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원래 사람이 그렇지만, 우리는 게으르기 때문에.


 한편, 페이스북은 독자적인 문서 표준인 인스턴트 아티클을 거의 같은 시기에, 비슷한 목표를 내세우며 발표했다. 하지만 AMP와 다른 점도 많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인스턴트 아티클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결제 API나 광고 플랫폼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Audience Network를 사용해야 한다. 잘 써오던 결제 방식과 애드센스와 같은 것은 사용할 수 없다. 이 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 어찌되었든, 이 글에서는 구글의 AMP와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것이 당신과 당신의 팀에서 좀 더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구글 AMP는 무엇인가?

 위에 설명했듯이, 구글 AMP는 모바일 웹에서  텍스트 컨텐츠를 아주 빠르게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문서 마크업 표준이다. 기존의 HTML과 다르게, 이 마크업은 수정할 수 없다. 처음 HTML이 나왔을 때, 사용자들은 각각의 HTML 마크업이나 스타일을 온전히 조작할 수 있었고, 점차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각각의 HTML 태그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br/> 태그는 문단 분리를 뜻하기 때문에 <p>...</p> 태그 안에서만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요새 <br/> 태그는 줄간격을 벌리기 위한 곳이라면 HTML 어디에서든 사용되고 있다. 이런 방식은... 사실 좋지 않다. 왜냐면, 어떤 크롤러나 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때는 HTML, CSS, JS 파일을 있는 그대로 가져가게 되는데, 사람이 보는 모습과는 다르다. 크롤러가 원래대로의 HTML 태그의 의미를 가지고 이 페이지를 분석하기 시작하면, 곧 악몽이 시작될 것이다. 이런 방식이 오랫 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당신 페이지의 HTML 태그를 원래의 의미대로 사용하라"고 하기는 힘든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구글은 아주 강력한 제약을 강제하는 AMP를 만들었고, 사람들이 AMP 자체를 수정할 수는 없게 했다. 또 AMP는 모바일 웹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구글 검색을 사용한다면 AMP 페이지를 볼 수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구글은 당신이 AMP를 사용해서 페이지를 만들었더라도 검색 결과로 보여주지는 않을 것이다. 구글이 이 AMP 페이지를 보여줄 때는 글의 주제가 뉴스이거나 아주 유행하는 내용일 때 뿐이다. 그래서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구글이 제공하는 AMP 페이지는 대부분 뉴스 웹사이트가 될 것이다.


AMP의 장점

 현재 WordPress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미 작성한 글을 AMP로 바꾸는 것은 정말 쉽다. AMP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AMP가 동작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쉽다. 혹시 웹사이트가 수 많은 커스텀 객체와 스타일로 심하게 커스터마이징 되어 있다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AMP가 표시하는 에러를 모두 해결하고 AMP로 작 동작하게 하려면 길고 긴 개발 시간을 들여야 한다.

 뭐, 솔직히 나는 AMP 표준이 좋다. 물론 스타일이 훌륭하게 짜여진 웹사이트에 쓰려고 하면 아주 머리 아픈 상황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AMP 표준에 맞게 웹사이트가 준비된 이후라면 다시 설정을 건드려야 할 필요는 없다. AMP를 도입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은 그때 한 번 뿐이며, 이후에는 잘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원래 사용하던 애드센스나 결제수단도 그대로 AMP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AMP의 단점

 AMP의 가장 어려운 점은 기존에 있던 웹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AMP로 만드는 것이다. 처음에는 쉬워보이겠지만 실제로는 쉬운 작업은 아니다. AMP 페이지의 가장 큰 문제는 새로운 태그들을 이용해서 웹 컨텐츠를 다루는 방식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당신의 페이지가 AMP에서 지원하지 않는 HTML 태그를 사용한면 바로 에러를 던질 것이고, 이 에러를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관리자 도구에서만 가능하다. 개발하기 아주 번거로운 환경이다.

 AMP가 구글 애드센스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구글에서 원래 제공하던 애드센스 코드를 AMP에 페이지에 그대로 사용하면 광고를 보여주는 대신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이 부분은 AMP 문법에 맞게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AMP에서와 일반적인 페이지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아래 샘플 코드를 적어두었다. 두 방식의 다른 점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 Normal Google AdSense Code #################
<script async src="//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ins class="adsbygoogle center top-ad"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234667890"
data-ad-slot="1234567890">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 Google AdSense Code for AMP Pages ##############
<amp-ad width=300 height=250
type="adsense"
data-ad-client="ca-pub-1234567890"
data-ad-slot="1234567890"></amp-ad>

 이렇게 AMP용 애드센스 코드를 AMP 페이지에 넣더라도 아직 광고가 뜨지는 않는다. AMP 페이지는 모바일에서만 동작하는데, 구글에 요청한 728x90 크기의 광고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빈 결과를 돌려준다. 하지만 300x250 크기의 광고를 요청하면 이제는 광고가 제대로 뜰 것이다. 추가적으로,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사용한다면, AMP 안에서는 아직 동작하지 않을 것 같다.

 AMP 페이지의 또다른 어려움은 AMP 페이지를 꾸미기 위한 수단이 강력하게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배경색을 바꾸거나 로고를 추가한다던지, 일부 텍스트의 스타일을 변경하는 것도 그리 자유롭지는 않다. AMP 페이지는 디자인의 비중을 낮춤으로써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페이지를 어느 정도는 멋지게 꾸미고 싶다면 실망적일 수 있다. AMP의 이런 목적 때문에 AMP로 만든 페이지들은 대부분 비슷해보이고 색상이나 로고 배치도 크게 다르지 않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무엇인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구글 AMP와 비슷하지만 보이는 모습이 조금 다르고 페이스북 뉴스 피드에서만 보인다는 점에서 구글 AMP와 다르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페이스북의 독자적인 규칙과 기술로 만들어지며 모바일 웹을 좀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구글 AMP가 좀 더 나아보인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의 장점

 인스턴트 아티클의 유일한 장점은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서 인스턴트 아티클 페이지가 70% 정도 빠르게 뜬다는 것이다. 탭하면 바로 열리는 수준이며 로딩 시간도 느껴지지 않는다. 디자인의 측면에서는, 인스턴트 아티클이 구글 AMP 페이지 디자인보다 좀 더 날렵해보딘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의 단점

 안타깝지만, 구글 AMP와 비교하면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의 단점은 좀 많다. 첫번째로 볼 가장 큰 문제점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스타일과 디자인 요소를 지정하는 기능이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것이다. 인스턴트 패널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은 한 손에 꼽을 만큼 적다. 폰트나 이것저거 바꾸고 싶어도 바꿀 수가 없다. 구글 AMP에도 이런 비슷한 제약이 있긴 하지만,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이 좀 더 심각하다.

 또 다른 문제는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에서는 원래 잘 사용하던 결제수단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많은 웹사이트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에서는 이것을 사용할 수 없다. 광고를 넣고 싶다면 페이스북에 있는 광고 플랫폼을 사용해야 한다. 이 작업은 상당히 번거로울 수 밖에 없는데,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에 재등록하고 사용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플랫폼에서는 당신의 팬들이 페이지에 있는 모든 포스팅을 눌러본다고 해도 구글 애드센스에 비하면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

 또 마음에 들지 않는 이유는, 당신의 웹사이트가 클래스와 ID들로 복잡하게 꾸며져 있는 경우 로고나 이미지들을 못 가져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버그 수정을 하는 수 밖에 없다.

 당신이 모든 것을 잘 갖춰서 만들어놨다고 해도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요건에 맞춰 웹사이트를 잘 만들어둔 후 페이스북에 승인을 요청해야 하는데, 만약 10개 이내의 컨텐츠밖에 없다면 페이스북이 승인을 해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어떤 것이 당신에게 적합할까?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웹사이트를 방문자 수가 검색엔진을 통한 것이 많다면 당연히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보다 구글 AMP를 추천한다. 하지만 방문자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특히 페이스북으로 많이 접근한다면 구글 AMP보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좋다. 결국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정하면 된다.

 수백만의 팬들이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웹사이트는 기존의 문서를 복사 붙여넣기 하고 약간의 수정만을 더해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이런 사이트들은 꽤 많은 페이지뷰를 달성하고 있지만, 컨텐츠의 질이 좋다고는 할 수 없고, 애드센스가 한동안 동작하지 않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면 차라리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페이스북의 광고 플랫폼의 이득을 보는 것이 낫다. 다만,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페이스북에서만 동작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다른 소셜 사이트에 웹사이트를 공유하는 경우에는 원래 느리던 사이트를 접근하게 될 것이고, 사용자들은 느린 사이트는 곧 닫아버릴 것이다.

 소셜 미디어나 검색 엔진에 의한 방문자를 모두 신경쓰고 싶다면 구글 AMP를 좀 더 신경쓰는 것을 권장한다. 페이스북 안에서가 아니더라도 모바일에서는 빠를테니까. 페이스북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경우에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다. 내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보다 구글 AMP를 약간이라도 더 권장하는 이유는 구글 AMP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구글 AMP나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중 어느 것이라도 선택하기 전에 미리 염두에 둬야 할 것은, 둘 다 뉴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웹사이트는 어떤 형식이라도 만들 수 있지만, 지금 이야기하는 두 기술은 뉴스를 위한 웹사이트에 적합하다. 그래서 모든 요건을 갖춰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도 구글 검색 페이지에 당신의 웹사이트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절망할 필요는 없다. AMP 게시물과 일반 게시물을 구분하고 보여주는 것은 구글이 결정하는 문제다.

 개인적으로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웹사이트를 온전히 반응형으로 만들고 최적화를 높은 수준까지 수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것을 보기 위해 5~6초까지 기다리지는 않는다. 웹사이트 최적화는 모든 모든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