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음 글의 번역입니다. 저자에게 번역글에 대한 허가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www.backand.com)

[AngularJS Creator Misko Hevery on Angular 2 and More]

If writer does not want this article, please contact me.(han41858@gmail.com)

 이 블로그(backand.com) 독자에게 Misko hevery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Misko 는 AngularJS 의 원래 창작자이고 Angular 커뮤니티와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아주 활동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Misko 는 구글에서 일했고 그 이전에는 Adobe, Sun Microsystems 와 다른 실리콘 밸리 회사에 있었다. Twitter 주소는 이곳이다.

 최근 Angular 2 베타의 출시에 맞춰서, 우리는 Misko 를 만나서 Angular 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과 Angular 2 에 특화된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한다.


 AngularJS 의 아버지, Misko Hevery 와의 인터뷰

Q : Misko씨는 이전에 Angular 의 태생에 대한 이야기와 이것이 개발자를 위한 것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프레임웍으로 변화되었죠. 변화를 이끈 것은 무엇이며, 어떤 점이 개발자들에게 어필했다고 생각하시나요?

Misko : 제 생각에 Angular 는 템플릿의 활용과 JavaScript 문법 사이에서 균형을 잘 맞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장점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템플릿이 순수한 HTML 로 작성되어 있어서 동작코드의 이해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어떠한 웹 디자이너가 어떠한 HTML 에디터로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JavaScript 는 이전의 일반적인 JavaScript를 바탕으로 하며(역주 : plain-old-javascript-objects, ES6 나 coffeeScript 와 같은 컴파일이 필요하지 않은 이전 버전의 JS 버전을 언급), 기존에 존재하던 라이브러리나 시스템과 쉽게 호환됩니다. 특별히 부모를 상속받거나 별개의 getter 와 setter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죠.
  • 디렉티브의 사용을 통한 문법의 확장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브라우저의 활용 영역을 넓힐 수 있습니다.
  •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들의 많은 노력이 Angular 를 이런 양상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Q : Angular 2 에서 가장 재미있던 것은 무엇인가요?
Misko : 많은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Angular 2 의 이런 점들을 배울만한 것 같습니다.
  • 코어 디렉티브가 아주 작아진 만큼 획기적으로 간단해졌습니다.
  • WebWorkers, WebComponents, Promise, Observable 과 같은 웹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 코드 자동완성, minification, 정적 분석과 같은 툴의 지원이 더 나아졌습니다.
  • 모바일, 스타트업, 런타임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더 적은 페이로드로 만들어 줍니다.
  • 브라우저를 web-worker 나 네이티브 플랫폼으로 확장시킵니다.
  • 지연 로딩이 가능합니다.

Q : Angular 2 에 대한 광고가 많은데, 얼마나 빠르게 사람들이 도입할까요?
Misko : 우리는 이제 베타를 발표했고, 사람들에게 사용을 권장하려고 하는 단계입니다. 베타라는 것은 우리가 변화를 받아 들이도록 소개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변화되고 마이그레이션되는 것의 스토리를 제공하겠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개발자가 Angular 2 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개발 생산성과 어플리케이션 런타임 성능에 대한 장점을 빠르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WebWorker 와 결합한 측면에서는 좀 더 부드러운 유저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Angular 1 개발자들에게 아주 강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남은 장점 중에 하나는 ngUpgrade 라는 기능을 통해 기존의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Q : Angular 2 에는 어떻게 참여하고 있나요? 기존 Angular 프로젝트와 같은 위치인가요?
Misko : 저는 AngularJS v1 과 비슷하게 Angular 2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가 집중하는 것은 프레임웍의 코어 컴포넌트와 기능들입니다. 아주 작았던 AngularJS v1 팀과는 달리, 업계 최고의 수많은 개발자들과 함께 아이디어들을 현실로 만드는 것에 큰 기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로써 프로젝트가 큰 범위를 커버하고 우리가 좀 더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Q : Angular 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Misko :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이야기를 듣거나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을 받드면서 Angular 를 훌륭하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 목표는 Angular 를 HTML 만이 아닌 어떠한 구조에서도 렌더링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NativeScript 와 ReactNative 가 HTML 을 네이티브로 변환해주듯이 HTML 과 Ionic 으로 커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포함한 많은 플랫폼을 통틀어서 개발자에게 일관되고 생산적인 개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Q : 우리 Backand 와 목표가 아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서버사이드와 데이터베이스 무언가에 대한 처리를 배제하고 단지 신나고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의 측면만을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BaaS(Backend-as-a-service) 로도 언급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Misko : 원래 Angular 의  비전은 기존 HTML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론트엔드보다 백엔드 기능이 더 많았죠. 시간이 지나면서 프론트엔드가 많은 기능을 갖춘 프레임워크가 되면서 우리는 백엔드는 배제했습니다. 사람들이 백엔드를 Angular 로 만드는 것을 생각하면 심장이 뛰는 것 같고, 그것이 원래 내가 상상했던 원래의 비전입니다. 나는 BaaS 의 팬이며 BaaS가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장벽을 확실하게 낮춰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hanks, Misko!


'Angul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gular 3 걱정은 이제 그만 하자.  (5) 2016.11.27
Angular 2 : 어디까지 왔을까  (13) 2016.11.05
[번역] Angular ng-conf 2016 의 소식들  (385) 2016.05.26
[번역] Angular 2 vs. React  (8) 2016.04.28
[번역] React vs. Angular  (1) 2016.04.2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